일년 지나 타성이 생겼으니 초안으로 돌아가서 점검해보자.
>초안
생존 공포 배제 => 직접 해보고 싶어하는 욕구를 해소시켜 준다. => 하고 싶어하는 대로 도와서 제어력을 준다. 스스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아이의 대표강점을 파악한다. 자기가 그 가치를 추구하는 맛을 보여준다. => 내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르친다. 이를 바탕으로 추구할만한 가치를 발견하여 삶의 의미를 찾도록 한다.
>하려고 하는 일
자기 전에 오늘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얘기 나누기. 스토리 리텔링.
내 세계관과 가치관을 담은 이야기 만들어 들려주기.
할일, 하고 싶은 일, 살고 싶은 인생계획의 목록 관리하게 하기.
집안일 돕게 하기
>여타 두뇌발달훈련들
반사훈련 : 예비 구령을 들려주며 반사동작을 시킨다. 반복을 통해 아이가 구령을 들으면 해당 동작을 수행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해당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스스로 동작을 제어하는 때가 오면 모방 훈련을 한다.
3개월(목가누기)까지는 반사동작으로 반응함.
반사동작으로 기본 동작을 익히기 전까진 무리한 훈련 금지.
기저귀 체조
목소리 들려주기, 생활음 들려주기등 환경 적응, 안심시키기
모방훈련 : 아이가 어른의 동작을 따라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아직 아이는 몸을 어떻게 가눠야 하는지 제어방법을 모르며 근력도 부족한 상태다. 머리들기, 뒤집기 등 아이에게 필요한 동작을 가르치는 것은 반사훈련과 모방훈련의 경계에 있다.
입 보여주며 말소리 들려주기, 손뼉치고 아이손 잡고 짝짜꿍 시키기 등 모방훈련을 시킨다.
모방한 행동에 대한 적합한 반응은 아이가 말을 배우게 하고 행동을 익히게 한다.
칭찬 많이 해서 칭찬 보상감 활성화 시키기.
규칙 훈련 : 안돼, 하고 멈추면 칭찬하기. 인내력을 길러준다.
단기기억 훈련 : 숨었다 까꿍.
관찰력 훈련
고르게 하기 : 2살이후. 빨간카드는 뭐지? 삼각형은 뭐지?
시기는 생후 기간보다 발달단계가 중요.
수없이 반복하기
빨리보다 탄탄하게
손,운동,감각,사회성,지능 발달 전체를 골고루
싫어하면 강요 말것
잘하면 칭찬과 포옹, 보상
안돼! 다음에는 어리광 받아주며 안심시켜서 신뢰형성
=====
전반적으로 현재 양호.
(*)표가 현재지점.
'내가 할거야' 하는 욕구를 해소시켜주고, 더 나아가 스스로 피드백을 얻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
신경 쓰고 있으나 몸이 힘들어서 한계가 있다.
유모차를 타는 것보다 자기가 미는 것을 좋아하고 밥을 떠먹여주는 것보다 자기가 떠먹기를 좋아하지만,
아가가 유모차 밀기 시작하면 유모차가 짐더미가 되서 힘들고
아가가 밥 떠먹으면 먹는 것보다 뿌리는 게 더 많아서 힘들다.
그래도 여력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자기가 하기를 계속 강조할 예정.
버튼 누르는 걸 좋아해서 버튼 피드백 장난감을 주고 있음.
- 모방훈련을 강조할 시기.
- 칭찬은 충분히 하고 있음.
- 규칙 훈련은 '안돼'는 잘 안해봐서 말 들을지 모르겠고(고집이 세서...) 대신 '주세요, 아이 잘했다'를 가르쳤는데 잘함.
>초안
생존 공포 배제 => 직접 해보고 싶어하는 욕구를 해소시켜 준다. => 하고 싶어하는 대로 도와서 제어력을 준다. 스스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아이의 대표강점을 파악한다. 자기가 그 가치를 추구하는 맛을 보여준다. => 내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르친다. 이를 바탕으로 추구할만한 가치를 발견하여 삶의 의미를 찾도록 한다.
>하려고 하는 일
자기 전에 오늘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얘기 나누기. 스토리 리텔링.
내 세계관과 가치관을 담은 이야기 만들어 들려주기.
할일, 하고 싶은 일, 살고 싶은 인생계획의 목록 관리하게 하기.
집안일 돕게 하기
>여타 두뇌발달훈련들
반사훈련 : 예비 구령을 들려주며 반사동작을 시킨다. 반복을 통해 아이가 구령을 들으면 해당 동작을 수행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해당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스스로 동작을 제어하는 때가 오면 모방 훈련을 한다.
3개월(목가누기)까지는 반사동작으로 반응함.
반사동작으로 기본 동작을 익히기 전까진 무리한 훈련 금지.
기저귀 체조
목소리 들려주기, 생활음 들려주기등 환경 적응, 안심시키기
모방훈련 : 아이가 어른의 동작을 따라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아직 아이는 몸을 어떻게 가눠야 하는지 제어방법을 모르며 근력도 부족한 상태다. 머리들기, 뒤집기 등 아이에게 필요한 동작을 가르치는 것은 반사훈련과 모방훈련의 경계에 있다.
입 보여주며 말소리 들려주기, 손뼉치고 아이손 잡고 짝짜꿍 시키기 등 모방훈련을 시킨다.
모방한 행동에 대한 적합한 반응은 아이가 말을 배우게 하고 행동을 익히게 한다.
칭찬 많이 해서 칭찬 보상감 활성화 시키기.
규칙 훈련 : 안돼, 하고 멈추면 칭찬하기. 인내력을 길러준다.
단기기억 훈련 : 숨었다 까꿍.
관찰력 훈련
고르게 하기 : 2살이후. 빨간카드는 뭐지? 삼각형은 뭐지?
시기는 생후 기간보다 발달단계가 중요.
수없이 반복하기
빨리보다 탄탄하게
손,운동,감각,사회성,지능 발달 전체를 골고루
싫어하면 강요 말것
잘하면 칭찬과 포옹, 보상
안돼! 다음에는 어리광 받아주며 안심시켜서 신뢰형성
=====
전반적으로 현재 양호.
(*)표가 현재지점.
'내가 할거야' 하는 욕구를 해소시켜주고, 더 나아가 스스로 피드백을 얻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
신경 쓰고 있으나 몸이 힘들어서 한계가 있다.
유모차를 타는 것보다 자기가 미는 것을 좋아하고 밥을 떠먹여주는 것보다 자기가 떠먹기를 좋아하지만,
아가가 유모차 밀기 시작하면 유모차가 짐더미가 되서 힘들고
아가가 밥 떠먹으면 먹는 것보다 뿌리는 게 더 많아서 힘들다.
그래도 여력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자기가 하기를 계속 강조할 예정.
버튼 누르는 걸 좋아해서 버튼 피드백 장난감을 주고 있음.
- 모방훈련을 강조할 시기.
- 칭찬은 충분히 하고 있음.
- 규칙 훈련은 '안돼'는 잘 안해봐서 말 들을지 모르겠고(고집이 세서...) 대신 '주세요, 아이 잘했다'를 가르쳤는데 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