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적가치추구란 인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들이다.
더 지혜로워지기 위해 연구 공부하거나 도덕적 무지나 나약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거나 예술적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추구하거나 참선등을 통해 성스러운 초월지를 추구하는 것 등을 포함하여 인생에 무엇이 진정 가치있는가를 찾고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4성제 12연기 6바라밀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사성제 - 생은 본래 고통이라 그 내부적인 가치만으로는 해법에 미치지 못한다는 인식이므로 이는 초월적 가치 추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십이연기 - 십이연기는 결국 무명을 타파하는 것, 즉 무언가 모르고 있는데 이를 알게 되는게 해법이라는 문제의식에 이른다. 앎을 얻는 것이 해법이라는 인식이다.
육바라밀 - 앞부분 다섯 바라밀들은 마지막의 반야바라밀을 위한 과정이고 반야바라밀은 나의 인식을 상위자아로 확장하는 것이다. 이는 만유재신론적 상위자아의 관점에서 나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을 간략화하면 불교가 가르치는 초월적 가치는 제한된 나의 경계를 넘어서는 상위자아로의 인식 확장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삼법인 -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에 기초해 파악해보면
제행무상 : 세상만물이 영속적이지 않다.
제법무아 : 당장 체감하여 가지고 있는 '나'라는 감각에 집착치 말라.
일체개고 열반적정 : 생은 근본적으로 고통이며 그 안에서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은 허무할 뿐이니 수행을 통해 발전하여 열반에 이르는 것이 해법이라는 인식을 갖을 것. 이는 초월적 가치를 추구하라는 의미가 됨.
불교가 가르치는 초월적 가치를 제한된 나의 경계를 넘어서라는 의미로 파악할 경우 삼법인의 가르침과도 부합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나라는 관념자체가 착각에 불과하다는 해석등도 가능한데, 어느 쪽이 옳건간에 현재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아인식을 극복하는 것을 불교의 문제의식으로 봄에는 다르지 않다.)
'최종적으로는 우주전체도 나와 다르지 않음으로 포괄하게 될 상위자아로의 인식확장'이 불교 가르침의 핵심이라는 게 내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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