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자기가 추구하는 이상, 희망, 자기 정체성, 감정등으로 의도된 편협함을 만든다.
환경에 떠밀리거나 스스로 선택한 의도된 편협함 위에서 어떤 방향의 가능성에 대한 사고의 진행을 차단해버린다.
자기도 그게 편협한 것임을 알고 있더라도 그것이 진정으로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편협함을 유지한다.
사람들은 '의도된 편협함'을 끌어안고 산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의도된 편협함에서 인간다움과 의지를 느낀다.
관대하고 싶지 않을 때에, 관대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편협하게 생각한다.
또 습관적으로 자기 정체성을 두고 있는 면모에 대해서 편협하게 군다.
스스로 알고 있음에도 고수하는 이유는 그것이 '적어도 나름 옳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덕목을 향한 것이든 의도된 편협함은
처벌에 합당한 악한이 아닌 그저 보통의 사람을 억울하게 만든다.
자기가 거짓말을 싫어하기 때문에 거짓말한 사람을 의도적으로 가혹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자기는 악한 행동을 배척하는 좋은 태도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가 의도한 가혹함으로 인해 그의 행동은
어딘가 다른 곳에선 더 악한 사람이 잘 살고 있는 동안에 상대적으로 선량한 사람에게 내려꽂히는 날벼락이 된다.
그것이 억울함을 만들고 부조리의 시작이 된다.
정의는 한 두가지 가치를 붙들고 늘어진다고 간단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의도된 편협함은 그 발단이 정의감에 있든 어떤 선의에 있든 간에 부조리의 시작점이 되며 불의를 낳는다.
환경에 떠밀리거나 스스로 선택한 의도된 편협함 위에서 어떤 방향의 가능성에 대한 사고의 진행을 차단해버린다.
자기도 그게 편협한 것임을 알고 있더라도 그것이 진정으로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편협함을 유지한다.
사람들은 '의도된 편협함'을 끌어안고 산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의도된 편협함에서 인간다움과 의지를 느낀다.
관대하고 싶지 않을 때에, 관대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편협하게 생각한다.
또 습관적으로 자기 정체성을 두고 있는 면모에 대해서 편협하게 군다.
스스로 알고 있음에도 고수하는 이유는 그것이 '적어도 나름 옳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덕목을 향한 것이든 의도된 편협함은
처벌에 합당한 악한이 아닌 그저 보통의 사람을 억울하게 만든다.
자기가 거짓말을 싫어하기 때문에 거짓말한 사람을 의도적으로 가혹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자기는 악한 행동을 배척하는 좋은 태도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가 의도한 가혹함으로 인해 그의 행동은
어딘가 다른 곳에선 더 악한 사람이 잘 살고 있는 동안에 상대적으로 선량한 사람에게 내려꽂히는 날벼락이 된다.
그것이 억울함을 만들고 부조리의 시작이 된다.
정의는 한 두가지 가치를 붙들고 늘어진다고 간단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의도된 편협함은 그 발단이 정의감에 있든 어떤 선의에 있든 간에 부조리의 시작점이 되며 불의를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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