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이란 예제의 이면에 숨겨진 패턴(의미, 본질)을 이해하고 반복하여 습득하는 것이다.
패턴을 이해했을 때 '이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라는 '감'이 온다.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선 반복이 필요하고 또한 이해한 패턴을 습득하기 위해서도 어느 정도의 반복이 필요하지만
패턴 이해없이 무조건 반복만 한다고 습득 되는 것은 아니다.
이해가 불가능할때의 반복과 이해가 가능할때의 반복은 지루함의 차원이 다르다.
관건은 예제를 분석 및 통찰하여 패턴을 파악하거나 기존에 알고 있던 유사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는 '연습하면서' '연구하여' '더 잘하게 되는' 맛을 가르치기 위해
아가가 연습을 하고 있으면 "오또케하는고야?"하며 관심을 보여주고
아가가 어떻게 하는 건지 보여달라고 하면 시범을 보여주고
아가가 성공하면 "그렇게 하는거야~" 하고 이쁘다 잘한다 칭찬해주고 있다.
패턴을 이해했을 때 '이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라는 '감'이 온다.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선 반복이 필요하고 또한 이해한 패턴을 습득하기 위해서도 어느 정도의 반복이 필요하지만
패턴 이해없이 무조건 반복만 한다고 습득 되는 것은 아니다.
이해가 불가능할때의 반복과 이해가 가능할때의 반복은 지루함의 차원이 다르다.
관건은 예제를 분석 및 통찰하여 패턴을 파악하거나 기존에 알고 있던 유사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는 '연습하면서' '연구하여' '더 잘하게 되는' 맛을 가르치기 위해
아가가 연습을 하고 있으면 "오또케하는고야?"하며 관심을 보여주고
아가가 어떻게 하는 건지 보여달라고 하면 시범을 보여주고
아가가 성공하면 "그렇게 하는거야~" 하고 이쁘다 잘한다 칭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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